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사이트맵교육프로그램
  YWCA소개 동해YWCA
동해YWCA
YWCA 목적
젊은 여성들이 하나님을 창조와 역사의 주로 믿으며 인류는 하나님 안에서 한 형제자매임을 인정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치심을 자기 삶에 실천함으써 정의·평화·창조질서의 보전이 이루어지는 세상을 건설함을 목적으로 한다.
YWCA 마크
영(靈-Spirit) :
한국YWCA는 하나님을 창조와 역사의 주로 믿으며 깨어있는 정신으로 올바른 가치를 추구한다.
지(智-Mind) :
한국YWCA는 인류가 한 형제자매임을 깨달아 정의, 평화, 창조질서의 보전을 위한 진리를 추구한다.
체(體-Body) :
한국YWCA는 우리의 몸을 강건하게 유지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치심을 자기 삶에 구체적으로 실천한다.
봉사정신(奉仕精神-Volutarism) :
한국YWCA는 영, 지, 체의 조화를 이루어 원만한 인격체로서 열린 마음으로 봉사의 삶을 지향한다.
세계YWCA
YWCA는 세계적인 기독교 시민여성운동 단체입니다. 현재 지구촌 125개 국가의 2천 5백만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세계YWCA본부는 스위스 제네바에 있습니다.(세계YWCA www.worldywca.org)
YWCA운동 기원은 1855년 영국 런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세기 중반의 여성 참정권, 교육 및 노동권을 요구하는 운동이 기독교 정신과 결합된 것이 YWCA운동입니다. 크리미아 전쟁 후 여성 노동자를 위한 직업교육에 전념했던 아더 킨나드 여사(Mrs. Arehur Kinniard)의 모임과 애마 로버츠 (Miss. Emma Roberts)가 주도한 여성기도단이 합쳐 1877년 "여자기독청년회"를 정식으로 발족하였습니다. 이후 YWCA운동은 영국, 스웨덴, 미국, 노르웨이 등 미국과 유럽 지역으로 퍼져 나갑니다.
한국YWCA
한국YWCA는 1922년 4월 여성 선각자 김활란, 김필례, 유각경 선생에 의해 창립되었습니다. 현재 전국 56개 YWCA에서 9만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는 대표적인 시민여성운동 단체입니다. (한국YWCA www.ywca.or.kr)
동해YWCA
1987년 4월 20일 발기인 32명으로 창립하여 91년 2월 11일 한국YWCA로부터 클럽인증을 받았으며, 여성·환경·소비자·국제운동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생명의 바람, 세상을 살리는 여성"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실쳔해 왔습니다.
YWCA 조직